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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북한의 종교와 신앙의 자유

신앙의 자유가 주어짐으로 자유롭게 예배드리며 전도의 자유가 보장되게 하소서

 

 

 

 

 

 

 

 

 

 

 

 

 

 

강 철 호 목사

새터교회

 

1. 북한 주체사상과 기독교 복음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라고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신앙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이어지게 됨은 그리스도인의 확신이고 신념이다.

 

 

수년 전 서방 언론이 평양 축제에서 봉수교회 리성숙 전도사와 인터뷰한 내용이 유튜브를 통해 알려지면서 봉수교회를 교회로 인정해야 하는가? 하는 논쟁도 일기도 했다. 봉수교회 전도사 리성숙은 인터뷰에서 자신은 종교인이자 기독교인으로서 “과학의 시대에 예수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는 것을 절대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하나님이 곧 김일성 주석이라고 생각하며 교회에서 늘 김일성 주석을 더 잘 믿고 더 잘 섬기겠다는 다짐을 한다”고도 말했다.

 

그의 이 발언은 한국교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그는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서슴없이 말하면서도 하나님과 예수님을 부인하고 대신 김일성 신격화를 봉수교회에서 더욱 세뇌화시켜 간다는 사실을 스스로 드러내 보임으로써 북한 봉수교회와 조선그리스도연맹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문 제는 북한동포들이 모두가 기독교사상을 접하지 못하고 있고 오직 김일성 유일사상에 세뇌되어 있다는 사실에 한국교회는 주목해야 한다.

 

북한에서 사상의 세뇌 속에 살아 온 나 자신도 탈북 초기 중국에서 만났던 조선족교회 목사님께서 복음의 비밀을 가르쳐 주시면서 성경에 내가 앞으로 가야 할 길이 있고 진리가 있다고 하여 호기심에 밤을 새며 성경을 읽어 보았다가 실망한 때가 있었다. 성경이 마치 북한의 김일성 혁명 노작과 너무도 닮았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고 십계명이 믿는 사람들이 지켜야 할 신앙의 법으로 간주된다면 김일성 혁명 노작에는 김일성의 일대기와 조선노동당 십대 원칙이 수록돼 있다. 이런 비교 때문에 한동안 성경을 읽을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김일성에게 한 번 속은 것으로 족하지 또 하나님께 속아야 하는가? 이런 갈등 때문에 처음 교회를 접했을 때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이 너무 힘들었다. 북한에서 살았던 사람이라면 신앙생활과 북한의 조직생활이 닮아 있는 것에 늘 비교가 되어 갈등하는 것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김일성 혁명 노작과 조선노동당 십대 원칙은 김일성 사상 외에 그 어떤 사상도 가져서는 안 되고 북한 온 사회를 김일성 주체사상화해야 한다는 절체절명의 사상이다. 이는 십계명의 첫 번째 계명인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기독교 신앙과 신통히도 닮았다는 것에 놀라지 않는 북한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한국에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놓고 예배를 드리는 교회가 전국 곳곳에 있어 주일성수는 물론 수요예배와 금요철야 예배를 드리며 성도들이 신앙을 키워간다면, 이와 비슷하게 북한에서는 김일성 혁명노작을 공부하고 사상을 성취하는 김일성 주체사상 연구실이 북한 전역 좋은 명당에 마치 교회처럼 세워져 북한 인민들을 소위 경건한 마음으로 김일성 말씀 성취와 연구로 세뇌시킴과 함께 수요 강연회, 5호담당제는 교회의 속회와 목장같은 조직으로서 기독교를 그대로 북한에 옮겨놓은 느낌으로 비교되어 신앙 초기엔 섬뜩한 마음마저 들었다.

 

오늘날 세계가 북한 주체사상을 10대 종교의 하나로 보는 것이 이런 맥락에서였을 것이다. 이런 세뇌를 받은 봉수교회 리성숙 전도사였기에 세계를 향해 “과학의 시대에 예수의 부활은 절대 믿지 않으며 오직 위대한 김일성 주석님만 믿는다”는 무식한 사상을 드러내 보인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이런 현실 속에서 지금의 남북 분단은 정치적 현황이 아닌 영적 갈등이고 영적 싸움터에 한국교회가 서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하여 북한의 주체사상을 이길 힘은 오직 복음임을 한국교회가 자각하고 복음통일을 위해 북한과 영적 전쟁을 선포해야 한다.

 

2. 북한선교는 사탄과의 영적 싸움이다

 

“믿음은 충성을 낳고 의심은 반역을 낳는다.” 이 말은 북한영화에 나오는 대사 중 일부다. 위대한 수령과 노동당을 신뢰하고 믿는 자가 충성할 수 있고 의심하는 자는 반역자가 된다는 의미다. 북한에선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한국교회 안의 조직과 흡사한 조직을 국가가 만들어 놓고 모두 조직생활을 해야 한다. 조직생활 중 가장 큰 고통은 ‘생활총화’다.

 

북한 주민들은 매주 1회씩 생활총화를 하는데 이 모임에서 자신이 잘못한 것을 사람들 앞에서 털어놓고 반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잘못도 지적한다. 서로 신랄하게 비판하는 시간이다. 생활총화를 인도하는 조직위원장은 늘 말머리에 “우리 당은 자신을 진심으로 뉘우치는 자에겐 과오를 묻지 않고 용서해준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북한식 회개운동이다. 속내를 털어놓을 것을 슬며시 유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고지도자의 존엄이나 북한체제를 비판하거나 불만을 말하면 가차 없이 처벌이 내려진다. 그래서 북한 주민들은 서로를 불신한다. 적대적인 마음을 품고 보복하는 비극이 일어난다. 간부들은 이런 불신과 투쟁을 은근히 유도한다. 주민들을 통제하기 위한 작전인 셈이다.

 

북한에서 각종 조직생활은 정말 고통이었다. 그런데 이런 아픔을 겪은 탈북민들이 남한에 와서 신앙생활하며 한 번쯤 생각하는 것이 있다. ‘조직생활이 싫어 탈북했는데 또 신앙조직에 몸담고 생활해야 하는가’ 하는 고민이다. 탈북민을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은 쓸데없는 고민이라고 질책할지 모른다. 하지만 실패와 배신을 혹독하게 경험한 이들에겐 고민이 아 닐 수 없다.

 

이런 고민을 하는 탈북민들에게 탈북 목회자로서 다음과 같은 말을 들려 준다. “북한에서 배웠던 ‘믿음은 충성을 낳고 의심은 반역을 낳는다’는 말이 이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우리 탈북민들에게 꼭 필요한 명언입니다.”라고…

 

3. 북한 동포들의 신앙의 자유가 바로 복음통일이다

 

요즘 대한민국이 정치,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의 현실은 하나님께서 조국 대한민국에게 통곡하며 주님께로 돌아오라는 사인을 주고 계심을 자각하게 된다. 특히 북한문제는 어찌보면 대한민국이라는 몸에 기생하는 암과 같은 존재이기에 정신차리고 믿음의 선진들이 믿음으로 나라를 지켜왔음을 잊지 말고 북한동포들의 신앙의 자유를 위해 한국교회가 죽기를 각오하고 외치라는 영적 계시일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믿음, 소망, 사랑 중 제일이 사랑이라는 절대적 신앙의 무기를 강도 만난 북한 동포들과 함께 이들의 신앙의 자유를 약탈한 강도 북한정부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며 대안과 전략도 없이 맹목적인 북한선교를 해 온 결정적 오점을 돌아보아야 한다. 성경에서 말하는 절대적 사랑의 신앙적 근거는 약하고 소외된 자, 특히 힘 가진 자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보편적 가치인 자유와 권리를 빼앗기고 사는 약한 자에게 무한한 사랑을 베풀라고 강조하는 말씀이라고 생각한다. 강도가 강도짓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결코 하나님의 사랑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성경은 우리에게 혈과 육이 아닌 사탄 마귀들과 싸워 이기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제는 한국교회도 냉철한 영적 안목으로 북한의 속살을 들여다보고 복음통일의 대안과 전략으로 북한 동포들의 신앙의 자유를 위해 죽기를 각오하고 싸워야 한다.

 

요즘 한반도에 마치 평화의 봄이 온 것처럼 나팔을 불고 있는 언론을 보면서 '우리는 과연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인가? 강도의 이웃인가?' 를 반성해 본다.

 

지난 시기 사명감을 가지고 북한을 돕다 북한당국에 체포되어 고초를 겪으신 임현수 목사님은 언론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두 가지 시선을 가져야 한다. 하나는, 주민의 97%가 우리 동족이고 골육이고 형제다. 그들은 그 땅에 태어난 죄밖에 없다. 나머지 2~3%에 해당하는 정권 수호자들은 ‘악’을 떠받드는, 우리가 대적해야 할 대상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비전을 이룬다는 차원에서도 싸워야 할 대상이지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 이를 혼동하면 북·미 대화는 물론 비핵화 가능성도 사라진다.”고…

 

임현수 목사 자신도 북한을 겪어보지 않았다면 이 사실을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오늘도 우리가 원수도 마냥 사랑하라는 말로 정신없이 뛰고 있는 이 순간에도 저 북한 땅에서는 우리 동족들의 인권과 자유를 억압하고, 그들이 복음 듣고 구원받지 못하도록 철저히 탄압하는 무리들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마치 사탄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삼킬 자를 찾아 두루 다니고 있는 것처럼.

 

 

지금 당장은 우리 한국교회가 북한 동포들에게 빵보다 영적 양식을 보내 주어야 할 때이다. 통일된 후보다 지금이 북한 동포들에게 복음을 전할 절호의 기회다.

 

지구상에 없는 사회주의 지상낙원에서 지금 북한 동포들은 평생 이밥에 고깃국을 먹여준다는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에게 철저하게 속아 살아왔음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자신들의 진정한 운명의 주인을 찾고 있다. 한국 교회는 지금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말고 북한 동포들을 살려야 한다. 북한 복음화가 곧 통일의 강력한 무기이고 대안이다.

 

지금 이 민족의 통일의 키는 한국교회의 손에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우리가 저들을 복음으로 깨우면 복음 안에서 깨어난 북한 동포들이 죽기를 각오하고 스스로 일어날 것이다. 그들이 김정은에게 신앙의 자유를 달라고 외쳐 그 자유를 찾는다면 그것이 바로 남과 북이 주님 안에서 하나가 되는 복음통일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평화의 왕으로 보내 주셨다. 남과 북의 평화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될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 41:10)

 

 

[이 글은 월간 JESUS ARMY 2019년 8월호(기획특집 '복음통일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에서 전재한 것입니다.]


북한의 노예노동과 성매매
주 경 란 목사 (예수사랑교회/탈북민) <노동착취를 당하는 줄도 모르는 북한 주민들과 생계를 위해 비참한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는 탈북민 여성들을 포함한 북한 여성들을 위해 이 글을 바칩니다.>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국가로 불리고 있는 북한은 주민들을 노예로 취급하면서 강제노동에 동원시키는 등 온갖 수단과 방법을 이용해 국민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현대판 노예국가이며 성매매·인신매매가 횡행하는 최악의 불법국가라고 말할 수 있다. 철저한 쇄국정치로 국제사회의 많은 사람들에게 비밀스러운 존재였던 북한은 1990년대 ‘고난의 행군’이라 불리는 대아사(大餓死) 시기에 수많은 주민들이 탈북하면서 그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 때부터 북한은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 국가로 불리고 있으며, 최악의 노예노동과 성매매로 미국과 유엔을 비롯하여 국제사회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유엔의 지속적인 대북제재가 결의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북한 주민들의 인권문제, 특히 주민들의 강제노역과 여성들의 성적 착취 등 피해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의 목소리도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미국과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에서 다양한 조사와
미국의회의 북한강제수용소 철폐결의안
1. 들어가며 세계적인 기독변호사 단체인 애드보켓인터내셔널의 주된 사역은 법조 선교의 일환으로 세계 각국의 종교의 자유와 인권을 위하여 변호하며 회원국들의 변호사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애드보켓인터내셔널 산하에 애드보켓 아시아가 있고 애드보켓 코리아는 애드보켓 아시아에 소속되어 있다. 필자는 (사)애드보켓코리아 회원으로 활동을 하면서 한 번은 외국에서 열린 애드보켓아시아 컨퍼런스에 애드보켓코리아 회원들과 함께 참석을 하였다. 그 컨퍼런스의 한 프로그램에서 미국 Jubilee라는 단체의 한 변호사가 북한인권의 상황에 대해 발표하는 내용을 듣고 필자는 큰 충격을 받았다. 그 미국 변호사는 북한의 끔찍한 인권상황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하나하나 근거를 가지고 정확히 지적하고 있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지리적으로나 혈통적으로나 먼 미국에 있는 변호사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대한민국의 기독변호사로서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었다. 세계 최악의 인권유린을 당하고 있는 북한동포들의 상황에 대하여 외국의 단체들조차 관심을 가지고 심도있게 연구하고 있는데 정작 동포라고 하면서 북한의 상황에 무관심하게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유엔 차원의 북한인권 개선 노력
강 철 환 대표 북한전략센터 유엔의 지속적 개입으로 큰 압박을 받고 있는 북한정권 북한 인권문제는 북한 정권이 70년간 자행한 반인륜범죄가 극에 달하면서 서서히 국제사회에 알려졌다. 북한을 탈출한 용기 있는 증언자들과 이 문제를 유엔과 국제사회에 이슈화시킨 숨은 영웅들에 의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97년 미국 의회에서 회령 정치범수용소 경비병 출신인 안명철씨와 요덕수용소 출신의 필자, 그리고 개성 여성교화소 출신인 이순옥 씨가 처음으로 증언하면서 정치범수용소의 존재가 미국사회에 알려지게 됐다. 그 이후 많은 탈북자가 북한을 탈출해 수백만이 아사한 사건들을 폭로하면서 김정일 정권의 폭정에 국제사회는 경악하게 됐다. 유엔에서 오랜 경험을 가졌던 김상헌 선생과 한국에서 북한인권의 대부인 윤현 북한인권시민연합 이사장이 북한 인권문제를 체계적으로 조사해 유엔에 지속적으로 알리면서 국제사회에서 북한 인권문제가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유엔 차원에서 인권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게 된 것은한국정부의 노력보다 민간차원의 헌신적인 활동이 더 큰 효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로 2003년에 제59차 유엔인권위원회에서 3년 연속 북한 인권개선 결의안이 채택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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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차 북한구원 금식성회 넷째 날 집회가 에스더기도운동본부(대표 이용희 교수) 주최로 9일(목) 경기도 화성, 흰돌산 수양관에서 열렸다. 첫 번째 강사인 문창욱 목사(부산 큰터교회)는 롬 8:1-4 말씀의 설교로 넷째 날 성회를 시작했다. 문 목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 그 정죄는 심판을 말한다. 예수 안에 있는 것은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으며(엡1:4) 모든 성회 참석자들이 한 달에 성경 1독을 하도록 강력히 추천했다. 이영환 목사는 영성집회를 인도하면서 미디어의 심각성에 대해 언급하며 지금 시대의 가장 큰 영적 전쟁은 스마트폰과 싸움이라고 했다. 예배시간에 초등학생들이 포르노물을 보는 일도 있다며 스마트폰이 가장 큰 영적 장애물인데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도들이 부르짖어 기도하는 것이 필요하며 말씀과 기도로 영적인 능력을 받지 못하면 죄와 세상과 마귀를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슬람권에서 30여 년간 사역하고 있는 김요한 선교사는 이슬람권에서 많은 영혼들이 주께 돌아오고 있다고 하였다. ‘기독교 박해국가 상위 50위’에서 이슬람권이 37개국이고 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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