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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한국교회언론회 "대학 무슬림 기도처 제공은 종교차별"

"무슬림 기도 내용, 타종교에 대한 저주와 갈등 유발"
"대부분의 테러, 분쟁 이슬람과 무관치 않아...국가 위기 상황 초래 우려"

국내 대학의 이슬람권 유학생들의 증가 추세에 따라 여러 대학에서는 학교 내에 이들을 위한 기도실을 경쟁적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이하 언론회)가 16일 "무슬림들에게 기도처를 만들어 준다고?"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언론회는 "각 대학에서 모든 종교행위를 위한 시설을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고 지적하며 "그렇다면, 무슬림을 위한 기도처를 만들어 주는 것은 드러내 놓고 ‘종교 차별’행위를 하는 것이 아닌가?" 반문했다.

 

 

이어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무슬림들이 통상적으로 하는 기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 내용이 꾸란 1장을 암송하는 것으로서 타종교에 대한 저주와 갈등, 마찰을 일으키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현재 우리나라에 이슬람 기도처가 전국에 141곳이 마련되어 있다면서, 무슬림들이 무슨 내용의 기도를 하는 지도 제대로 모르면서, 관용이니, 배려니 하면서, 오히려 무슬림 기도를 통하여 종교간 갈등을 증폭시키고, 사회의 갈등과 불안 요소를 키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가 이에 대한 분명한 해명과 함께,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것이 종교간 평화와 우리 사회 안정과 질서를 깨는 것이라면, 즉각 무슬림 기도처를 모두 철수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지금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테러와 분쟁이 이슬람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상식처럼 알고 있는 터이다. 괜스레, 이슬람권 유학생과 관광객을 끌어들인다는 명분과 이유로, 국가 위기 상황을 초래하지 않게 되기를 강력히 정부와 공공기관들과 학교들에 요청한다. "고 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무슬림들에게 기도처를 만들어 준다고?

그럼, 그들은 무슨 기도를 하는데? 

타종교를 저주하고, 갈등을 유발시킨다

     

최근에 여러 대학들이 이슬람 신자인 무슬림 학생들을 위하여 자기 학교 내에 이슬람 기도처를 만들어 주고 있다. 그런 가운데 기독교정신을 가지고 설립된 학교에서마저 이들에게 이슬람기도처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이들에게 이렇듯 이슬람 기도처를 만들어 주는 것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다문화 시대에 다른 종교를 배려한다는 의미가 있을 것이고, 대학들은 학생들의 지원 숫자가 줄어드는 현실 상황 속에서, 이슬람권에 있는 학생들을 유치한다는 의미를 두고 있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대학들이 이런 이슬람 기도처를 경쟁적으로 만들어 주고 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2018년 기준으로, 이슬람권에서 온 유학생들이 1만 명(전체 유학생의 7% 정도)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각 대학에서 모든 종교행위를 위한 시설을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무슬림을 위한 기도처를 만들어 주는 것은 드러내 놓고 ‘종교 차별’행위를 하는 것이 아닌가?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무슬림들이 통상적으로 하는 기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무슬림들은 하루에 5번을 그들의 성지(聖地)라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를 향하여, 꾸란 1장을 외우면서, 정해진 동작으로 기도한다고 한다(라카-Rakat) 새벽에는 2번, 정오에는 4번, 오후에도 4번, 일몰시간에는 3번, 그리고 밤에는 4번을 한다. 그러니까 하루에 17번 이상을 하는 것이다. 

     

그럼 그때 어떤 내용으로 기도하는가? 그 내용은 꾸란 1장을 암송하면서 하는데, 1~6절까지는 알라에 대한 고백과 찬양을 하는 내용이며, 나머지 7절은, ‘그 길은 당신의 은총을 받은 길이며, 알라의 진노를 받은 자들과 방황하는 자들이 가지 않는 길입니다’라는 내용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알라의 진노를 받은 자들’은 누구인가? 그들의 입장에서, 이방 종교인 유대인이나 기독교를 말하는 것이다. 또 ‘방황하는 자들’은 누구인가? 역시 이방 종교인 기독교나 유대교를 겨냥한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무슬림들이 한국에서 마련해 준 기도처에서 하는 기도가 타종교에 대한 차별과 저주와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는 내용이 아닌가? 그런데도 이들에게 기도처를 마련해 주는 것은 타당한가? 

     

종교간 평화와 우리 사회의 통합과 글로벌 시대에 이해와 관용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이에 역행하는 내용의 기도를 하는 것을 묵인하고 동조하고 조장하는 꼴이 된다는 것은, 독사의 알을 품고 있는 암탉과 닮음 꼴이 아닌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슬람의 기도처는 얼마나 되는가? 한국관광공사의 통계에 의하면, 전국에 141곳이 마련되어 있다. 

     

그들이 무슨 내용의 기도를 하는 지도 제대로 모르면서, 관용이니, 배려니 하면서, 오히려 무슬림 기도를 통하여 종교간 갈등을 증폭시키고, 사회의 갈등과 불안 요소를 키우는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   

     

정부는 이에 대한 분명한 해명과 함께,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것이 종교간 평화와 우리 사회 안정과 질서를 깨는 것이라면, 즉각 무슬림 기도처를 모두 철수시켜야 한다. 

     

이슬람을 뺀, 타종교인들은 비록 다른 나라에 유학이나 여행을 가더라도, 자신이 가진 종교행위를 위한 장소 제공을 그 나라에 요청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무슬림들만이 자신들이 가진 종교적 행위를 위한 혜택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원인부터 면밀히 따져보아야 한다. 그리고 지금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테러와 분쟁이 이슬람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상식처럼 알고 있는 터이다. 괜스레, 이슬람권 유학생과 관광객을 끌어들인다는 명분과 이유로, 국가 위기 상황을 초래하지 않게 되기를 강력히 정부와 공공기관들과 학교들에 요청한다.  


북한주민 직접 돕기, 왜 필요한가?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 현재 북한주민들이 겪고 있는 열악한 상황은 온 세상이 다 아는 일이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수많은 인권단체들과 국제기구들은 북한 주민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원조와 지원 물자를 보내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물자들은 북한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지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북한정권은 처음에 국제적인 지원물자를 주민들이 아니라 군대와 자신들의 부를 축적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주저함이 없었습니다.이는 곧 국제사회가 알게 되었고 국제사회는 투명한 지원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북한 정부는 국제지원 단체의 감시가 있는 곳에서만 일반 주민들에게 일부 공급하였고 없는 곳에서는 아예 공급하지도 않았습니다. 한 탈북민은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유럽의 한 기금회에서 북한 주민들에게 공급하라고 유럽에서 처리하기 힘든 쇠고기를 대량 구입해서 북한정권에 납품하였습니다. 이때 정말로 주민들에게 공급되도록투명하게 집행하기 위해 한 명의 감독관이 함께 왔다고 합니다. 북한 정권은 평양시 주민들에게 식량 배급을 줄 때처럼 줄을 세워서 그 감독관앞에서 쇠고기를 한 덩이씩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런데 쇠고기를 받아든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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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차 북한구원기도성회 셋째 날 집회가 에스더기도운동(대표 이용희 교수) 주최로 11일(목)에 수원 흰돌산수양관에서 열렸다. 셋째 날은 특별히 북한구원을 위해 금식기도회로 진행되었다. 이날 첫 시간은 어제에 이어 김재동목사(하늘교회)가 ‘거룩한 대한민국(Ⅱ)’ 시간에 ‘해방.건국.호국 투쟁의 교훈’이란 제목으로 강의를 하였다. 김목사는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민족 가운데 역사하신 크신 일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하면서 특별히 6.25전쟁에 대해서 가르칠 것을 강조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대한민국에 ‘자유’를 선물로 주셨는데 우리들이 그 ‘자유’의 소중함을 잊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그 결과 지금과 같은 국가적 위기가 초래되었다며 교회는 6.25전쟁의 역사를 통해 자유의 소중함을 일깨워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두 번째 강사로 김북한목사(탈북민)가 ‘북한 선교’를 주제로 특강을 하였다. 김목사는 북한주민들이 김일성 동상 앞에서 진심으로 눈물을 흘리고 했었는데 90년대 이후부터 김일성을 신처럼 믿지 않기 시작했다며 김일성 숭배가 무너졌다고 했다. 그는 하나님께서 친히 김일성 우상을 허무는 ‘하나님의 선교’를 하신 것이라고 하였다. 김목사는 북한에서 복음이 가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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