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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인촌 김성수 죽여 언론·교육·재계를 접수하자"

그게 친일파 시비의 숨은 전략…못 막으면 게임 끝, 창업주 인촌 죽이기에 동아의 침묵은 그래서 '재앙'

글 한 편 쓰고 이렇게 뒷맛이 고약한 경우도 드물다. 동아일보를 겨냥한 매체비평 '한 신문의 추락에 관한 보고서' 상하편이 그것인데, 좌파가 총대 맨 그 신문의 창업주(인촌 김성수)에 대한 건국훈장 서훈 취소에 지금까지 나 몰라라 해온 동아일보의 직무유기란 실로 당혹스럽다.


단언하지만 이 상태론 2년 뒤 동아일보 창간 100주년 행사 자체가 무의미하다. 무슨 낯, 어떤 명분으로 100주년을 기념한단 말인가? 그 신문에는 100주년 기획팀인 2020위원회가 있는 걸로 아는데, 축하행사-미래전략 등 그 무엇에 앞서 인촌(仁村) 김성수(1891~1955)에 대한 자리매김이 핵심이다. 동아일보 회생의 길이 앞으로 1년 아주 없진 않다는 얘기다.




오늘 마무리 칼럼에선 두 가지를 짚으려 한다. 인촌의 친일 여부에 대한 판단이 우선이고, 지난 20년 무차별적 친일 시비란 대한민국을 거덜 내기 차원의 공세란 점 규명이다. 사실 인촌을 친일파로 모는 공작은 노무현 시절 과거사위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 출범 이전부터 요란했다. 

당초엔 김성수의 5세 아래 동생 김연수가 표적이었다. 그는 1935년 경성방직 2대 사장 취임 뒤 경방 전성기를 열었다. 일제 땐 "유통엔 화신 박흥식, 제조업엔 경방 김연수"로 통했는데, 그런 그에게 친일파란 주홍 글씨를 붙여 매장하려는 것이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좌파는 그를 친일파 99인에 선정했고, 경성방직을 "전쟁의 아들"이라고 규정했다.

그의 죄목이란 태평양전쟁 때 만주까지 사업반경을 넓혀 원조 글로벌 기업으로 키웠다는 것이다. 그 이전 해방 직후의 반민특위 때 그를 구속됐다가 무죄로 풀어준 바도 있다. 사실 당대 최고의 기업가 김연수는 총독부와 협조-협력이 불가피했다. 그래서 만주국의 공직을 맡았고, 국방헌금도 했다.

  

논란은 그 때문이지만, 그건 훌륭한 저술 <대군의 척후:일제하 경성방직과 김성수·김연수>(2008, 푸른역사)를 펴낸 주익종 박사의 말대로 "식민지 기업의 태생적 한계요, 비극적 운명"이다. 그렇게 동생을 공격하던 불길이 인촌에게 옮겨 붙은 게 지난 20년의 새 양상이다. 아예 생사람 잡는 것인데, 당초 인촌은 반민특위의 조사대상이 아니었다. 

해방 직후 나왔던 책자 <친일파 군상>에서 인촌은 "(친일에) 부득이 끌려 다닌 자"로 분류됐다. 그 책자는 백범 김구 산하의 단체에서 만들었고, 때문에 백범의 속생각을 반영한다. 그럼에도 '인촌=친일파'란 생각은 청년들의 참전 독려의 글을 인촌이 신문에 썼다는 이유다.

그건 인촌의 이름이 도용당한 케이스에 불과해 가치가 없다. 학병 나가는 보성전문 학생들 모임에 나갔다는 시비도 일부 있지만, 그건 학교장 신분으로 당연하지 않던가? 무엇보다 그 모든 게 전시(戰時)라는 특수상황에서 벌어진 일이다. 무엇보다 대한민국 건국 이후 인촌의 역할은 동아일보-보성전문-경성방직으로 빛나는 일제시대를 너끈히 앞선다.

한민당의 오너였지만, 그는 늘 "당대의 조정자"로 처신했다. 그래서 인촌을 욕하는 이가 동시대인 중에는 없었다. 다른 거 다 빼도 "단군 이래 최대의 개혁"인 농지개혁을 선뜻 받아들인 공로만 해도 그의 것이다. 최대의 지주인 그가 "대세를 따르자"고 하니 다른 이도 합류했다. 

  
그렇게 인촌을 둘러싼 친일파 시비는 보합상태를 유지하다가 지난 20년 새 태풍으로 변했다. 2002년 '민족정기를 세우는 국회의원 모임'이 인촌을 친일파 708명에 포함시킨 것이다. 그 연장선에서 대통령 직속 진상규명위가 2009년 보고서에서 인촌을 친일파에 포함시켰고, 끝내 그게 건국훈장 취소 결정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런 변화가 무얼 말해줄까? 

친일파 광풍이란 이른바 민주화 이후 고약해졌고, 친북-반미-반일의 흐름과 하나라는 게 내 판단이다. 친일파 골병은 대한민국을 해체하는 암덩어리로 확대됐다. 그게 어느 정도일까? 친일파 시비 광풍은 당초 북한의 정략적 움직임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사실 친일파 시비를 부채질하는 보이지 않는 손길이 있는데, 그게 북한이라는 건 두 말할 것도 없다. 미 하버드대의 한국학 교수 카터 에커트에 따르면 김성수 형제는 자신들을 부일(附日)협력자와는 크게 구별했으며, 북한 역사가들도 김성수 형제를 민족개량주의자로 분류했을 정도다. 평양 빨갱이들도 인촌을 섣부르게 매판 자본가로 분류하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덧 우린 화신, 경방을 예속자본이라고 하고, 박흥식-김연수를 친일자본가라며 손가락질한다. 그리고 현직 대통령이란 이는 틈만 나면 위안부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모시는데, 정상은 아니다. 즉 친일파 시비 광풍은 대한민국이란 나라를 절단 내는 자해(自害)의 드라마로 확대됐다.

대한민국은 태어나선 안 될 나라란 생각을 이끄는 게 바로 친일파 시비다. 사실 지난 몇 년 새 국내 명문 사학은 모두 그 지경이다. 이화여대 김활란, 연세대 백낙준, 고려대 인촌 김성수 등이 모두 친일파라며 법석이다. 그들에게 인촌이란 존재는 중요한 표적이다. 그를 쓰러뜨려 교육은 물론 언론, 재계(경방 등 기업활동과 시장경제)까지 요절내려고 저들은 날뛴다. 

즉 우리가 모르는 새 대한민국은 거덜 나는데도 대학교수들은 오불관언이고, 국민들은 개돼지처럼 끌려 다니고 있다. 그게 우리 현주소인데, 궁금한 게 있다. 인촌을 친일파라고 확정 판결한 대법원, 그리고 서훈 취소를 결정한 국무회의는 이런 통찰을 해본 적 있을까? 그럴 능력이 있을까?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9월 15일자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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