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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이젠 조중동도 운동권 마인드로 뭉쳤나?

동아, "치매 전두환, 재판 나가라"…사실관계도 모른 채 선동

매체비평 '한 신문의 추락에 관한 보고서'를 상하 편으로 나눠 게재한다. 우선 동아일보 사건팀장 신광영 기자가 며칠 전에 쓴 칼럼 '알츠하이머라는 전두환… 기억에서 탈출할 자격 있나'가 문제다. 맹랑하게도 그 글은 현대사의 분수령인 1980년대에 대한 운동권적 인식으로 온통 오염돼 있어 우릴 놀라게 했다. 더 큰 문제는 왕년의 동아일보가 신문의 근본까지 잊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 2월 그 신문의 창업주(인촌 김성수)에 대한 건국훈장 서훈을 취소했는데, 당시는 물론 지금껏 사실보도를 누락한 데에 이어 관련사설-칼럼을 내보낸 바 없다. 신문 정체성을 흔드는 폭거에 대한 완전 침묵 내지 굴종적 지면제작이 그저 놀랍다. 때문에 이 매체비평은 특정신문 아닌 언론 죽음에 대한 문제제기다. [편집자 주]



[매체비평 연속 칼럼] '한 신문의 추락에 관한 보고서'-上





동아일보 사건팀장 신광영 기자가 쓴 칼럼 '알츠하이머라는 전두환… 기억에서 탈출할 자격 있나'는 우릴 실소(失笑)케 하는 글이다. 어줍지 않은 정의감으로 무장한 채 사실관계조차 확인치 않고 현대사를 논하고 전직 대통령 한 분을 능멸하는데 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386세대의 운동권적 인식으로 똘똘 뭉쳐있다는 점도 눈에 뜨이는데, 조중동의 중간 간부가 이러면 곤란하다. 기자 자질을 떠나 그 신문의 게이트 키핑도 문제다. 천하의 동아일보 오피니언 지면이 이런 글로 도배돼있다는 게 유감천만일 뿐이다. 하도 어이가 없으니 '조갑제TV'에서 일차로 다뤘는데, 그 글은 전두환 전 대통령(87)에 대한 비판이다.

얼마 전 광주지법 재판에 불출석하며 알츠하이머병 핑계를 댔는데, 그러면 안 된다는 일갈이다. 즉 치매 환자가 회고록을 낸 것부터 잘못이라며 다음의 궤변을 늘어놓는다. 전두환이 치매라면, 국민의 용서가 없는 상황에서 가해(加害)의 기억만 송두리 채 잊는 결과라서 더 큰 문제다….

때문에 광주 재판이나, 곧 출범할 5·18특위에 '닥치고 출석'해서 진실을 밝히라는 독촉인데, 한마디로 가소롭다. 우선 사실관계부터 바로 잡자. 전두환이 광주5.18의 발포 명령자이며, 5.18 자체가 신군부의 학살극이라는 고정관념을 그는 믿는 듯한데, 그 자체가 근거 없다. 운동권이 뒤집어씌운 그 혐의는 지난 40년 입증된 바 전혀 없다.

직접 확인해보라. 그게 분명한 진실이다. 당시 그는 군 통수권자(대통령)도, 계엄사령관도 아니었다. 단지 정보책임자 신분이라서 발포 명령을 내릴 명령 계통에 있지도 않았다. 그게 오래 전 12.12 검찰 수사를 포함해 수차례의 과거사 조사위 활동에서 내린 결론임을 밝혀둔다.

그런 사실관계가 5·18특위 조사(2년 플러스 알파로 예정됨) 결과에서 뒤집힐 수도 있겠지만, 신문이 그걸 앞질러 예단하며 '가해자 전두환'를 만들 순 없다. 광주 재판 문제란 것도 그렇다. 그곳의 향판(鄕判)들이란 게 과연 공정할까? 지역정서를 등에 업은 인민재판의 가능성은 없을까?

실은 이 문제는 형사소송법 15조에 나와 있다. 해당지역 민심이 공정재판을 위협할 경우 검찰은 관할재판 이송 신청을 규정하고 있다. 그 이전에 재판에서 다룬다는 사안 자체가 국민들의 눈엔 어불성설이다. 전직 대통령이 현대사 기록 차원에서 펴낸 회고록인데, 일부 표현을 문제 삼아 재판을 벌이니 전두환이 호남에 내려와 두들겨 맞으라고?

  

결정적으로 건강문제인데, 그 분은 치매 환자가 맞다. 필자의 경우 전 대통령 내외분을 모시고 지난해 초여름 저녁식사를 한 바 있다. 그날 대화 분위기는 좋았는데, 평소와 달리 유독 그 분의 기억력이 명료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행운이라고 관계자들이 내게 귀띔을 해줬다.

당시에도 상태가 안 좋을 때면 "지금 대통령이 노태우인가?"라고 묻는 일도 잦다고 들었다. 그게 1년 3개월 전 일이다. 90세가 다 된 분은 하루가 다르게 건강이 악화된다. 그런 분을 법정에 부르겠다는 건 몰상식하다. 사실  퇴임 후 30년 동안 한국사회가 그에게 반복해온 가혹행위란 폭력-저주의 굿판에 다름 아니었다. 법정 출석 요구란 그 연장선이다.

그리고 치매를 앓는 분이 어떻게 회고록을 냈을까? 그런 의혹이란 것도 한 마디로 무식하다. 서문을 보면 10여 년 전부터 초고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단 마무리를 민정기 비서관이 했다. 뭐가 문제인가? 그렇다. 섣부른 정의감으로 뭉친 그 기자에게 공부 좀 더할 것을 권유하고 싶다.

그리고 동아일보의 균형감각 회복도 기대한다. 1980년대 이후 현대사 수정주의 물결이 한국사회를 지배해온 게 사실이다. 때문에 세상의 지식정보가 온통 오염된 판에 동아만이 '무균질의 섬'일 순 없다. 그래도 천하의 동아가 한겨레 뺨치는 운동권적 인식으로 똘똘 뭉쳐있다는 건 곤란한 일이다. 그리고 차제에 1980년대에 대한 나의 오랜 지론도 전하려 한다.

현대사의 분기점이던 이 시기를 정의가 실패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시기로 보느냐, 그 반대로 보느냐가 결정적이다. 무엇보다 80년대를 악마의 시기로 규정하는 운동권 인식이야말로 이 나라를 불행에 빠뜨리고 있는 요인이다. 반미 운동, 우리민족끼리라는 질병도 여기서 출발한다.

때문에 "80년대 재인식 없이 대한민국 긍정은 없다"는 지면 캠페인을 동아일보가 앞장서 해주길 나는 제안한다. 유감이지만 지금 동아의 지면제작 능력으론 그게 불가능하다. 앞서 암시했듯 2.5류 매체 동아일보는 신문의 근본마저 잊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가 2월 그 신문 창업주(인촌 김성수)에 대한 건국훈장 서훈을 취소했던 게 발단이다.

동아일보가 지금껏 그 관련 사실 보도를 누락한 것은 물론 사설-칼럼 한 꼭지를 내보낸 바 없다는 게 사실이다. 배경과 사실관계를 다음 회 밝히겠지만, 오해 마라. 이 칼럼은 한국언론의 회생을 기대하는 글이다. 벌써 2년 전 박근혜 대통령 탄핵 무렵부터 언론에 대한 환멸은 갈 데까지 갔다.

당시 "조중동이 신문이라면, 우리 집 두루마리 화장지는 팔만대장경이다."란 냉소가 나돌았다. 탄핵 소동 자체가 언론의 난(亂)이라는 걸 알던 사람들이 조중동에 등 돌렸다. 이후 상황은 더 나빠졌다. 그래서 지금 언론의 죽음은 언론환경의 차원을 떠나 국가위기 내지 해체의 국면임을 재확인해준다. 그래서 이 글은 매체비평이자, 사회칼럼이다. /조우석 언론인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9월 6일자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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