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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경찰청장은 간접살인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건가

이철성, 전두환-노태우 경호병력 철수 결정은 큰 실수, 좌파의 연희동 사저 침투 땐 어떤 일 벌어질지 몰라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테러가 급기야 현실이 되는 건가? 6년 전 개봉했던 그 끔찍한 영화 '26년'의 저주가 되살아나는 건가? 경찰청장 이철성이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경호 병력을 내년까지 전원 철수하겠다고 밝힌 21일 뉴스를 보며 들었던 가슴 철렁한 예감은 우선 그것이었다.

관객 300만 명을 끌어 모았던 영화 '26년'이 담고 있는 내용은 광주사태 이후 26년 뒤 시민들이 이른바 학살 주범 전 대통령을 단죄한다는 것이다. 조폭, 사격선수, 경찰관 등 젊은이 셋은 광주사태 희생자의 2세들인데, 그들이 '그 사람'을 제거하는 대담한 행각에 들어간다는 스토리다. 물론 연희동 사저 침투를 통한 테러가 저들의 구상이다.

생존인물, 더구나 전직 국가수반을 린치의 표적으로 삼은 영화 내용이 끔찍할 뿐인데, 그럼 경찰청장의 이번 결정은 예상되는 그런 행위를 방조 내지 선동하겠다는 건가. 이철성은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간접 살인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건가. 만화가 강풀 원작의 '26년'이 그저 픽션의 세계라고?

아니다. 정치인 박찬종은 그 영화 개봉 1년 뒤 MBN-TV에 출연해 "전 전 대통령이 추징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동학운동 때처럼 국민이 죽창 들고 연희동 사저를 찾아갈 것"이란 발언을 내뱉었다. 한 때 대통령 후보로 출마했던 자의 광기어린 언행이 그러했다. 그게 전부가 아니다. 전두환 추징법 제정 전후인 2013년 무렵 여의도 국회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가?

전 대통령에 대한 경호 병력 철수와 국립묘지 안장을 제한한다는 내용의 의원 입법이 줄줄이 추진됐다. 특정인을 겨냥한 처분적 법률 입법이 헌법주의에 대한 명백한 훼손임에도 법조계 누구도 개탄의 목소리를 낸 바 없다. 이철성 자신이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대도 경호 인력을 내년까지 전원 철수하겠다고? 그가 과연 정상인가? 핑계를 댄 건 청와대 국민청원이라지만, 그것도 우습다. 군 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등 3개 단체는 좌파 단체 일색이다. 그들의 국민청원 논리는 이렇다. "법의 단죄가 이뤄진 지금까지 군대를 동원해 국민을 살해한 이들을 혈세로 경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한마디로 가소롭다. 현대사의 분수령인 1980년대에 대한 운동권적 인식으로 똘똘 뭉친 좌파 단체들의 균형감각 없는 주장이 결코 국민의 목소리일 리 없다. 정말 걱정되는 이철성의 인식인데, 그는 어제 회견에서 "두 분 모두 연로하시기 때문에 경호는 큰 필요성이 없다고 본다"고 했다.

외부의 있을 수 있는 위협 앞에 아무런 대응능력이 없는 90세 가까운 전직 국가수반을 방치하겠다는 발상이야말로 어불성설의 극치다. 그러면서도 경찰 경호는 법률에 의한 것이니 법 개정이 맞다며 정치권에 공을 넘기는 노회함까지 보였다. 그것이야말로 그가 경찰 수장(首長)으로 무자격자임을 새삼 보여줬다. 세상이 알 듯 그는 박근혜 정부 시절 경찰청장에 임명됐다.

그럼에도 수명 연장을 위해 문재인 정부에 이렇게 노골적으로 협조하는 건 사람에 대한 신뢰 자체가 무너지는 계기가 아닐 수 없다. 기억해두라. 국민 정서는 간단치 않다. 어제 SNS에서 종일 시끄러웠다. 경찰병력이 철수하면 애국 청년들이 조를 짜서 연희동을 지킬 것이라는 말도 나왔다. 

60대 시니어 애국경호 병력도 운용할 수 있으니 교대로 경호업무를 진행하자는 의견도 등장했을 정도다. 왜 이럴까? 우릴 분노케 하는 건 이 정부의 ‘제멋대로 경호’ 탓도 있다. 전두환-노태우 경호병력을 전원 철수하겠다면서 김대중 부인 이희호 씨에 대해서만은 청와대 경호실에서 계속 경호하는 건 또 뭔가? 세상에 이런 이중 잣대가 어디 있는가?

상황이 그러하니 며칠 전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김외숙 법제처장과 주영훈 대통령경호처장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좋다. 이 상황에서 내 판단은 이렇다. 정말 문제는 경호병력 철수 시비의 차원을 넘어 1980년대에 대한 정당한 인식이 필수란 점이다.

신군부의 80년대를 향해 침을 뱉고, 전두환을 악마라고 손가락질하는 운동권적 인식부터 문제다. 때문에 나는 1980년대 재인식 없이 올바른 현대사는 없다고 강조해왔다. 왜 80년대 재인식이 중요한가? 386운동권이 태동한 게 당시이고, 그걸 기점으로 70년대 반정부 투쟁을 하던 재야세력은 반체제-반대한민국을 외치는 운동권 세력으로 완전 탈바꿈했다.

단언하지만 80년대는 저주 받아야 할 시기가 아니며, 전두환 역시 악마가 아니다. 그 정반대가 맞다. 지난해 나온 <전두환 회고록>대로 무역수지 흑자, 한국형 원자력도 높이 평가해야 하고, 다양한 규제 해제(연좌제 금지, 통금 해제, 교복자율화)는 개방사회의 시작을 알렸다. 

지금 우리는 2% 경제성장에 목매고 청년실업과 사회양극화에 신음하지만, 그때는 안 그랬다. 신군부가 ‘포스트 박정희’의 연착륙에 성공한 결과 86~88년 3년 연속 10% 이상의 고도성장을 이뤘고, 물가는 3% 미만으로 안정됐다. 모두가 중산층이고 앞으로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에 살았다. 그걸 이념의 안경을 쓰고 왜곡-곡해하는 게 바로 운동권이다.

그리고 또 하나. 광주5.18이 정권욕에 사로잡힌 신군부가 저지른 학살극이란 것도 근거 없다. 그건 오래 전 12.12 검찰 수사 등에서 확인된 얘기다. 이런데도 이런 걸 다시 뒤집고 1980년대를 저주하더니 급기야 당시 전직 국가수반을 위험에 처하게 한다? 사람들은 이제 그런 농간에 지쳤다. 대체 국가와 사회를 어디로 끌고 갈 건가를 묻기 시작했다.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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