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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지금도 북 김정은이 뚱뚱하지만 귀여워 보이나?

속물 김일성, 포악한 김정일…손자는 최악의 케이스, 북에 환상 품는 건 적 앞에 교태를 부리는 바보짓


이렇게 될 걸 애시당초 내다봤지만, 상황은 삽시간에 얼어붙었다. 북한이 미북정상회담을 보이콧할 수 있다는 으름장과 함께 남북 고위급회담 취소를 통보해왔다. "마주 앉는 일이 쉽지 않을 것"이란 협박과 함께 문재인 정부에게는 "현실에 초보적 감각도 없는 무지무능한 집단"이라며 막말까지 퍼부었다. 조평통위원장 리선권이란 자의 입이 이렇게 거칠다.

미국도 흠칫 했다. 외무성 제1부상 김계관이 회담 보이콧을 시사하자, 미국은 리비아식 모델이 아닌 트럼프 모델을 적용할 것이라며 한발 뺐다. 당장 워싱턴에선 미북회담 회의론이 커졌다. 이게 중간의 조정의 국면일까? 아니다. 차제에 북한 김정은의 실체를 제대로 살펴볼 마지막 기회다.

무엇보다 판문점 회담 직후 독재자 김정은을 '대세남'으로 등장시킨 나사 풀린 한국 사회부터 반성해야 한다. 이래도 꼬마 독재자 김정은이 뚱뚱하지만 귀여워 보이는가? 그를 "핵 포기를 고민하는 소년가장"으로 바라봐온 한국 언론은 또 뭔가? 적장(敵將) 앞에 이렇게 아부하고 교태를 부리는 건 핵 인질화가 사실상 완성됐다는 뜻일까?

그걸 묻지 않을 수 없는 국면인데, 아무리 생각해도 태영호 전 공사가 펴낸 <태영호의 증언:3층 서기실의 암호>란 회고록의 진단이 맞다. 북핵은 체제유지의 원천이라서 비핵화 이행은 실현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며, 풍계리 폐쇄도 쇼일 가능성이 높다. 북한은 원래가 그런 집단이니까.

단 김정은이 "즉흥적이고 거친 성격"이라고 하는 태영호의 비판은 충분치 않아 보인다. 동원돼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고래고래 고함치는 욕쟁이, 민물 양식장 책임자가 맘에 안 든다는 이유로 즉결 총살시킨 잔혹남, 고모부를 고사포로 쏴 죽인 인간백정 등에 대한 고발론 결코 양에 안 찬다. 김일성-정일-정은 3대에 대한 구조적 이해가 곁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점은 망명 선배 황장엽이 한 수 위인데, 그가 남긴 적지 않은 단행본을 통해 우리는 김일성-정일의 스타일을 익히 알고 있다. 내가 파악한 핵심은 이렇다. 김정은은 할아버지-애비 성격을 꼭 닮았지만, 희한하게도 아래로 내려올수록 상태가 나빠지고 인간적으로 간장종지란 점이다.

  

김일성 자체가 "속물"이었다는 게 황장엽의 지적인데, 그래도 아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나았다. 김일성이 "불가피해서 독재를 한다"는 쪽이라면, 정일은 "독재 자체에서 기쁨을 느낀다"는 쪽이었다. 포악한 성격도 정일이 더 했다. 일테면 측근 한 사람이 정일의 난잡한 생활을 술김에 자기 아내에게 실토한 적이 있었다. 순진한 아내는 김일성에게 간곡한 고발 편지를 썼다.

"아들 정일을 타일러 주십사"하는 내용인데, 공교롭게도 그게 정일의 손에 들어갔다. 당시 정일의 발상은 엽기를 넘어 쇼크 그 자체다. 술 파티에 그 부인을 끌고 나와 총살하라고 명령했다. 그 끔찍한 상황에서 남편이 나서서 "내 손으로 아내를 처형하게 해달라"고 애걸했다고 한다.

그게 인간 세상에 펼쳐진 가장 참혹한 지옥도의 풍경이다. 그런 상황을 즐기던 인간이 정일이다. 권력 쟁취과정도 그러했다. 정일은 아버지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학습을 주도했고, 그걸로 일어섰다. 경쟁자인 삼촌 김영주를 그걸로 제쳤는데, 핵심은 아버지를 신으로 떠받드는 전략이다. 영화·연극 등 문화를 총동원해 우상숭배를 시작한 것이다.

북한현대사에서 김일성보다 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인물이 김정일이라는 게 오래 전 내 판단이다. 사회주의 흔적을 완전히 없애고 전대미문의 수령절대주의를 완성한 게 그 무시무시한 인물이니까. 현대북한의 진정한 창시자는 김일성이 아니고 아들 정일이란 뜻이다.

이게 썩 흥미로운 대목인데, 전후 서방세계를 놀라게 했던 평양발 경제발전 드라마가 있었다. 그게 대동강의 기적이다. 소련-중국 원조로 만든 모래성이었지만, 성취는 성취다. 당시 헬렐레 하던 애비에게 주체교(敎)라는 독이 든 술을 권해 끝내 취하고 쓰러지게 한 것이 아들이란 뜻이다. 즉 정일은 주체종교 신정(神政)국가를 만든 주인공이다.

초기 기독교에 비유컨대 그는 신앙체계를 만들었던 사도 바울인 셈일까? 달리 말해 마오쩌둥과 김일성의 차이가 중국과 북한을 갈랐다. 만년의 마오는 마오이즘을 선포하려고 발버둥을 치며 미치광이처럼 굴었지만 그래도 덩샤오핑 같은 후계자 그룹이 숨 쉴 공간은 허용했다.

속물 김일성은 그게 시야가 없었고 '악마 아들' 정일이 태어나 북한을 망가뜨렸으니 우리로선 그게 행일까 불행일까? 문제는 지금이다. 그렇게 망가지고 역사 속에 사라지는 게 순리이던 북한을 일으켜 벌떡 세운 건 김대중-노무현이었다. 그래서 소련 동구권 몰락에도 살아나 3대째 세습하며 김정은이란 최악의 악마 지도자를 드디어 출현시켰다.

놀랍게도 김정은은 할아버지-애비의 나쁜 DNA를 몽땅 물려받았다. 그래서 꼬마 악마이자 최악의 인물인데, 그가 북핵과 ICBM을 완성해 전 지구를 혼돈에 빠트린 채 미국과 담판을 하네 마네하고 있는 게 지금이다. 20세기 지구촌에 출현한 최대의 악마 3대가 그렇게 쉽게 물러날 리 없다. 상식이지만, 그들은 끌어안아야 할 형제가 결단코 아니다.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중재-조율한답시고 나선 청와대는 어제 "미국이 북한을 좀 더 이해해야 한다"는 말만 반복했다. 하긴 2000년 김대중과 회담을 하던 당시에도 한국 언론은 김정일을 통 크고 멋진 사람으로 포장했다. 물어보자. 지금도 당신 눈에 꼬마 독재자 김정은이 뚱뚱하지만 귀여워 보이는가?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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