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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못난 우파, 서울시교육감 또 좌파진영에 헌납하나

승리 관건인 '경선 통한 후보 단일화' 여전히 안개 속, 실패 땐 전교조 교육 4년 연장…이 사태 책임질 건가?

4년 전 악몽이 반복되는가? 정치영역과 달리 교육 분야만큼은 보수적 선택을 하고 싶어 하는 서울 시민들의 희망이 다시 꺾이는 것일까? 6·13지방선거 때 치르는 서울시교육감 선거 준비양상을 지켜보는 이들의 걱정이다. 보수우파의 후보 단일화가 혼미를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분위기론 단일화는 물 건너갔으며 보수우파 후보가 여러 명 출마하는 최악의 적전(敵前) 분열 양상이 불가피하다. 이들이 각기 한 명씩 나오는 좌파-중도 후보와 다자 경쟁구도를 형성할 경우 4년 전 조희연-문용린-고승덕 3파전보다 훨씬 복잡한 양상을 연출한다는 얘기다. 결과적으로 좌파에 승리를 헌납하며, 전교조 교육을 4년 자동 연장하는 꼴이다.

이게 박원순-김문수-안철수가 맞붙는 서울시장 선거와 또 다른 모양새인데, 상식이지만 서울은 상징성이 높다. 서울시장-서울시교육감만 되찾아 와도 지방선거의 절반은 승리한 셈이란 관측에 비해 현실은 실망스럽다. 지리멸렬한 보수우파에 비해 좌파-중도는 일사분란하다. 

현 교육감 조희연과 이성대(전 전교조 서울지부장) 중 하나로 단일화되는 게 기본이다. 물론 경선 방식인데, 조희연 우세는 장담 못한다. 4년 전 그는 전교조의 지원 아래 당선됐지만, 그때보다 힘이 강력해진 전교조가 '자기 사람' 이성대를 막 바로 미는 상황이 지금이다. 중도의 경우 조영달 서울대 교수 한 명이 확정적이다. 그는 안철수의 멘토다.

문제는 보수우파 진영 내부의 반목이다. 그들은 콘트롤타워 없이 후보 단일화를 하자는 명분을 내건 기구들끼리도 최소한의 신뢰감이 없다. 지금 상황에선 후보 등록일(5월24일) 이전까지 단일화의 룰-일정에 대한 합의를 할까 조차 의심스럽다. 현재 보수 후보 단일화 기구는 우리교육감추대시민연합(우리감) 등 셋이나 된다. 

자천타천 후보는 최명복(전 서울시 의원)-이준순(전 서울교총 회장)-곽일천(서울디지텍고 교장) 등 예비후보 3명으로 압축된다. 여기에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은 두영택(광주여대 교수)도 있고, 보수 원로들의 추대하는 사람인 박선영(전 국회의원)까지 가세해 자못 혼란스럽다. 최선은 후보 단일화를 위한 경선 참여인데, 그런 초보적 합의조차 불가능한 게 현실이다. 

이변이 없는 한 단일화 기구들이 추진하는 후보 단일화는 불가능하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기대하는 건 하나있다. 후보등록에 필요한 공탁금(5000만 원)과 선거 예상비용(수십 억 원 추정) 때문에 등 떠밀려 결국 한두 명으로 압축될 가능성인데, 그조차 낙관하기 어렵다.

  
지금 같은 다자 대결 구도에선 35% 내외만 득표하면 서울시교육감에 당선된다는 환상이 그들 머리를 지배하고 있다. 참고로 4년 전 교육감 선거 득표율은 조희연 39.1%, 문용린 30.7%, 고승덕 24.3%이었다. 현행법상 정당은 교육감 선거에 개입할 수 없는 구조이고, 우파 시민사회는 스스로 교통정리할 능력이 부족하다. 지금 이 상태라라면 상황은 자명하다.

서울시교육감 헌납은 물론이고, 4년 전 교육감 선거에선 17개 시도 중 13곳에서 좌파 내지 친전교조 후보가 승리했던 악몽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 이 와중에 좌파 진영은 전교조를 중심으로 지역별 단일화를 착착 진행 중이다. 전교조 교육 공약은 앞으로 더욱 더 쏟아질 것이다.

이대로 가면 어떻게 될까? 전교조가 교육 행정권을 장악하는 결과를 피할 수 없고, 앞으로 4년 좌파 이념 교육은 기승을 부린다는 얘기다. 그게 평균적 학부모-시민들을 애타게 하는 요인이다. 하향평준화 교육에 진력나고, 터무니없는 학생인권조례와 친 동성애 환경 등을 통해 교육현장과 학생들을 버려놓는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찾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교육 분야만큼은 전교조 교육의 폐해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단일화된 보수우파 교육감이 없어 발을 구르는 것이다. "보수우파가 아직 덜 망해봐서 그렇다"는 시민들의 냉소적인 반응은 그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분열된 보수우파의 현주소와 역량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상황이 지금이다. 

그럼에도 방법은 의연히 하나로 모아진다. 지금 거명되는 사람들 사이에 후보 단일화를 위한 경선 참여 약속만이 최선이다. 경선 없는 추대 방식이 구태인데다가 기대했던 컨벤션 효과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후보 단일화 기구들끼리의 불신이 너무 크다면, 보수우파로 분류된 모든 양식 있는 후보들 사이의 극적인 결심 속에 단일화를 막판에 연출할 순 없는 것일까?

우리에게 그 정도의 양식과 역량조차 없단 말인가. 더욱이 그건 좌우 사이의 구별이 아니고 대한민국 모두를 위한 거의 마지막 선택이 아니던가. 상식이지만, 그 경우 기대 효과는 크며 승리 확신을 키운다. 이런 기대가 가능한 이유는 교육감 선거는 일반 지자체장 선거와 다르기 때문이다. 

인물-이슈-표밭의 상황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지자체장 선거와 달리 교육감 선거는 바람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 후보들이 교육 전문가들이라서 대중적 인지도가 덜한 탓이다. 그렇다면 단일화된 보수우파 교육감 후보가 하향평준화 교육에 진력나고, 터무니없는 학생인권조례와 친 동성애 환경이 얼마나 비교육적인가를 드러낼 경우 바람몰이의 가능성은 그만큼 크다. 

더욱이 6월 13일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를 겸한다. 문 정부 들어선 이후 첫 전국 규모 선거인데, 여기에서 삐끗할 경우 저들의 독주와 일방통행은 우심해진다. 서울시교육감 탈환에 실패할 경우 책임은 고스란히 우파 시민사회 전체의 몫이란 점을 새삼 일깨워드린다.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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