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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신바람 에너지, 절제 없인 광기로 간다" 김형효 경고

발동 걸리면 벌떡 일어설 한국인의 동력…하지만 약이자 독, "순수함 고집이 편협함으로 흘러서도 안돼" 생전 강연서 강조

철학자 김형효(1940~2018년, 한국학중앙연구원 부원장) 선생이 지난 달 24일 별세했다. 그가 대중적 명망가는 아니었지만, 우리 시대 주요 철학자의 한 명이다. 현대사에서 기억돼야 할 인물이기도 하다. 대부분이 강단철학자로 머무는 학계 상황에서 그는 서울대 박종홍, 연세대 이규호 교수 등과 함께 개발연대 박정희 통치에 대한 철학적 뒷받침을 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유주의 철학자로 분류돼야 옳을 그에 대한 자리매김이 필요한데, 유감스럽게도 그 작업에 한국사회는 완전히 손 놓고 있다. 지식사회 자체가 황폐화된 데다가 이념 편향으로 균형을 잃은 탓이 아니면 뭣 때문일까? 미디어펜은 김형효 철학을 자리매김하는 글을 두 차례로 나눠 싣는다. [편집자 주]

타계한 철학자 김형효 교수 재조명 칼럼 <하·끝>

  
철학자 김형효 교수를 조명하는 글 첫 회를 내보낸 뒤 나름 보람을 느꼈다. 고백컨대 43년 전 서강대에 입학했던 필자는 그 분 제자의 한 명이지만, 중요한 건 공적 담론이다. 비겁한데다 편향된 지식인들로 가득한 사회에 이런 글을 내보내면 어떻게든 메아리가 없지 않겠다는 기대가 컸다.

첫 글을 본 뒤 "김형효 선생이라면 혼란기의 한국사회를 어찌 봤을까?"하는 생각을 많은 이가 하실 것이다. 습관처럼 나도 "박정희 대통령이 살아 계시다면 골병든 대한민국 호를 어떻게 이끌까?" 생각을 하지만 한 번은 거인의 어깨 위에서 세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지난 글에서 나라 전체가 폭민(暴民)정치의 아수라장인 지금 상황을 환기시켜드렸다.

엉뚱한 세력이 집권해 국가 정체성을 바꾸려고 들고, 여기에 동조하는 대중은 '분노하는 신'으로 돌변해 광우병-촛불 집회 때마다 거리로  쏟아져 나온다. 그 통에 법치는 오래 전 무너진 것이 우리 현주소다. 이 모든 게 김형효 선생이 손대다 만 자유주의 철학의 부재 탓인데, 이참에 좀 더 구체적이고 근원적인 대목을 물어보자.

한국은 남북 모두가 세계에 유례없는 정치적 광기의 표본인데, 대체 왜 그런가? 북한은 전체주의 광기가 막장이고 한국 역시 폭민정치의 광기가 지배한다. 참으로 고약한 상황인데, 그 역사문화적 뿌리가 있다면 실체는 뭘까? 또 어찌 처방해야 할까? 마침 이걸 다룬 김형효 선생 강의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발견했다. 3년 전 한국학중앙연구원 공개강좌다.

제목은 '국민강좌 52회-한국인 심리의 이중성'으로, 유튜브에 '김형효 교수'를 치면 바로 뜬다. 지금까지 조회수는 1600회에 댓글은 단 하나뿐이다. 귀한 것일수록 홀대를 받는 법이지만, 보석 중의 보석이라는 걸 제자인 나는 금세 감지할 수 있었다. 강의 첫 마디가 이랬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나라, 제일 좋은 나라를 만들까?" 그게 김형효란 분을 말해주는데, 그는 철학을 한답시고 공허한 무중력 공간을 부유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런 차원에서 한국인의 집단정서를 들여다봐야 하는데, 그가 말한 한국인 심리의 이중성은 우선 못 말리는 순수(純粹)주의가 하나 있고, 그와 동시에 신바람의 에너지가 있다.

즉 한국인은 순수와 신바람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이중성을 갖고 있는데, 순수주의 지향부터 살펴보자. 일테면 조선조 시조에서 가장 빈번한 시어가 명월(明月, 밝은 달), 청산, 고죽(孤竹) 송림(松林) 등이다. 우린 전부터 맑음-순수함을 무한 동경해왔다. 온통 지조와 절개의 상징어들이다.

  
 
윤동주의 '서시'가 한국인의 애송시인 것도 그 맥락인데, 문제는 그런 순수성이란 게 삽시간에 편협함으로 치닫는 점이다. 조선조 당쟁도 그렇고, 양명학조차 사문난적으로 규정해 주자학만을 고집하는 것도 그 때문인데, 작은 차이나 현실에서 묻은 때 같은 걸 참지 못하는 심성이 우리에게 있다. 그래서 명분에 그토록 매달리며, 엉뚱한 일도 벌어진다.

새나라 조선을 세운 이성계-정도전보다 구체제 고려에 매달렸던 최영-정몽주를 지조파로 더 추앙한다. 조선 선비들이 그랬지만, 21세기 우리도 그렇다. 대한민국 건국에 반대했던 김구를 높이 치고 건국 대통령 이승만 낮춰보는 것도 그런 심리를 반영한다. 그게 문제다.

상식이지만 유교의 목표는 둘이다. 수양을 통해 안으론 거룩해지고(內聖), 밖으론 현실에 참여하는(外王) 것인데, 한국인은 내성엔 막강해도 외왕엔 젬병이다. 순수에 대한 고집 탓이 아니면 뭣 때문일까? 그건 중국 풍토와도 사뭇 다르다. 저들의 경우 당 태종을 최고의 정치인으로 꼽는데, 그는 아버지에게서 권력을 탈취했고, 세자로 책봉된 형을 죽였다. 결과가 좋고 정치에 성공했더라도 우린 그런 인물을 사람 취급조차 않는다.

내성을 사회화하는데 영 서툰 것이다. 타협을 모르며, 세상을 흑백논리로 따지는 편협함은 그 때문일까? 그게 한(恨)으로 발전할 경우 상대방 해코지도 불사하며 이웃 일본을 대하는데 보듯 앙앙불락한다. 한국인이 생명처럼 여기는 순수함이란 이토록 약이자 독이지만, 신바람의 에너지도 그렇다.

60~70년대 박정희 시절처럼 한 번 발동 걸리면 벌떡 일어서는 동력이 분명하지만, 요즘 우리 사회에서 보듯 아차 하면 정치적 광란, 종교적 광란으로 연결된다. 그 이유가 중요한데, 김형효에 따르면 신바람 에너지의 뿌리는 고대의 제천의식이며, 고대 이래의 샤머니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고구려의 동맹(東盟), 부여의 영고(迎鼓) 등이 그 흔적이다.

최치원이 낙랑비 서문에 쓴 풍류도란 것도 모두 그쪽인데, 그건 일단 흥(興)과 멋스러움을 간직한 집단정서다. 잘 콘트롤이 될 경우 훌륭한 에너지이지만, 잘 안 될 경우가 재앙적 결과를 낳으니 그게 문제다. 그렇다. 김형효가 말하는 한국인 집단정서 혹은 집단무의식은 이렇게 요약된다.

'편협으로 치달을 수 있는 순수주의', '광기-광란과 종이 한 장 차이인 신바람'…. 그게 지난 3년 전 강좌에서 그가 말한 한국인 심리의 이중성이다. 그 점을 언급하며 그런 이중성이 콘트롤이 잘 안 된 재앙적 사례로 그는 조선조의 그 지독했던 사문난적, 서열철폐, 당쟁과 함께 "우리사회의 지금 문제"라고 포괄적으로 언급했다.

그건 행간을 잘 새겨들어야 하는데, 지난번 칼럼에서 내가 명시한 그대로가 아닐까? 대중은 '분노하는 신'으로 돌변해 광우병-촛불 집회 때마다 거리로 쏟아져 나오고, 탄핵이네 뭐네 하며 나라 전체가 폭민(暴民)정치로 돌변하는 광란…. 북한의 광기 못지않게 지금 우리가 문제다.

  
 
이런 상황에서 뭘 할 것인가? 강의 말미 그는 "한국인은 무엇보다 깊이 있는 국민, 깊이 있는 문화, 깊이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못이 깊으면 더러운 걸 자정하는 힘이 커진다"는 말도 덧붙였다.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국민이 지혜롭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도 했다. 생애 만년 그의 속마음을 잘 드러낸 것으로 나는 안다.

나머진 우리가 채워 읽으면 되는데 사실 철학자가 그 이상의 구체적인 처방을 언급할 수도 없다. 다만 그가 생애 내내 동서 비교철학 속에서 얻은 안목으로 원효의 묘합(妙合)의 중도사상을 말했고, 의상의 일승법계도(一乘法界圖)에 드러난 하나사상을 연구했음을 기억해둘 일이다.

뿐인가? 퇴계-율곡에 대한 연구도 결국은 그런 맥락이다. 쉽게 말해 원효-의상-퇴계-율곡 연구란 "신바람의 집단정서를 큰 저수지에 모으고 이성화하는 작업"이었다. 고대 이후 한국철학의 대가들은 '약이자 독인' 한국인 집단정서를 한 차원 높이려고 애썼다는 뜻인데, 그게 21세기 지금도 과제다. 아니 더 없이 절실하다. 강의 말미 그가 했던 말을 다시 음미해보자.

"내가 만일 방송 관계자라면 가수 등이 혼자서 부르는 노래보다는 합창 프로그램을 많이 내보내겠습니다. 격정적인 한국인의 정서를 나는 경계하고 무서워하는데, 그런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고 승화시키는 과제에 합창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겁니다. 나는 경주 석굴암 본존불, 서산 마애불 같은 우리나라 돌부처의 그 부드럽고 그윽한 미소도 사랑합니다. 인도나 중국 어딜 가도 그런 현묘(玄妙)함이 없거든요. 그 경지를 우리 시대 어떻게 구현하죠?"

여기까지다. 차제에 김형효 철학을 공부하려면 8년 전 나온 '김형효 철학편력' 시리즈(전3권)와, 3년 전 나온 '김형효 철학 전작' 시리즈(전5권)도 참조하면 된다. 고백하지만 뒤늦게 철난 필자인 나도 엊그제 전질을 주문했다. 하지만 그건 매우 전문적이고 오늘 소개한 강의 동영상만 해도 썩 훌륭하다.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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