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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석 칼럼

적폐청산 반일 외교, 이젠 접을 타이밍

북핵과 평창 동계올림픽에 좋지 않은 영향...10일 문 대통령 연두 회견에서 유턴 기대

한일관계 빙하기를 우려하는 사설을 미디어펜이 내보낸 게 10여일 전이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외교안보 드라이브가 북핵 해결과 한미일 공조에 균열을 가져오는 건 물론 평창 동계올림픽에도 좋지 않으며 양국 경제협력에도 주름살을 가져온다는 요지였다. 그럼에도 이후 상황은 더욱 더 안 좋은 쪽으로만 흘러가니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지난 주 "위안부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난다"며 대통령으로서 사과한다는 발언까지 했다. 위안부 할머니들과 정대협 관계자들과의 오찬에서 한 말인데, 대통령이 나서서 이렇게 선을 그으면 실무책임자들 사이의 협상-조정 작업에 여지가 없어진다.

아니나 다를까? 주한 일본대사관도 "위안부 합의를 변경 시도할 때는 한일관계는 관리가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연말에 이어 양국간 긴장의 수위가 높아져 회복 불능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10일 신년 기자회견에 관심이 쏠리는데, 새 정부의 의지를 보여줄만큼 했으니 이젠 회군(回軍)할 것을 권유하려 한다.

빙하기 한일관계 이젠 회복 불능?

이유는 자명하다. 적폐청산 외교가 거대한 자해극으로 치닫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일본은 국력이 우리 몇 배 이상인 나라이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아니던가? 더욱이 북의 도발을 막을 미군 자산 대부분이 일본에 배치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친중 반일 노선은 명백한 바보짓이다.

이른바 피해자 중심주의 외교라는 명분도 설득력이 없다. 위안부 할머니들 몇십 명과 좌파 시민단체의 의견만 따르다가는 5000만 명 국민의 안위가 걱정이다. 그럼 문 대통령이 무얼 해야 할까? 평창 올림픽 전후해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 얘기도 나오는데, 차제에 역대 대통령들의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접근법을 복기(復碁)해볼 것을 권한다.

미디어펜은 그날 사설에서 한일관계의 모범은 김대중-오부치 합의라고 일깨웠는데, 그게 맞다. 김 전 대통령은 재임 중 방일해 오부치 게이조 총리와 미래 지향적인 합의안을 도출했다. 위안부 문제로 더 이상 양국관계가 경색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다방면의 한일교류를 강화에 합의했다.

  
한류가 일본에서 성공했던 것도 그 맥락이었는데, 실은 위안부 회담 타결 직후 박근혜 대통령이 발표한 대국민 메시지도 김대중 대통령의 접근법과 닮은꼴이었음을 잊으면 안 된다. "일본의 잘못된 역사적 과오에 대해서는 한일관계 개선과 대승적 견지에서 이번 (위안부) 합의에 대해 피해자 분들과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그런 충정에서 나온 위안부 합의가 왜 적폐 외교인지 나는 동의할 수 없다. 실은 5공의 대일 외교도 전향적이었다. 지난해 출간된 <전두환 회고록>을 보면 신군부 등장 이후 한미 밀월시대를 열었던 것에 대한 전 전 대통령의 자부심이 크고, 대일관계도 순조로웠다.

한국 국가원수의 일본 공식방문도 전두환 대통령이 처음이었음을 기억해두자. 회고록에는 "방문 자체가 가해자(일본)에 대한 용서의 뜻을 함축하고 있으며", 그것은 "과거를 청산하는 화해의식"(2권 371쪽)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지금의 '눈먼 반일 정서'와는 사뭇 다른 여유와 균형 감각이 돋보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스스로 자성할 뿐, 남 탓하지 않겠다"

노태우 정부까지만 해도 지금과는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 일테면 1990년 노 대통령도 일본을 방문했고, 그곳 의회 연설에서 일본은 물론 한국을 감동시켰다. 연설 안에 한일간 신뢰가 녹아있고, 요즘의 사회 분위기 속에선 감히 꿈도 못 꿀 제안이 있다.

"실은 오늘의 우리는 이 나라를 지키지 못한 스스로를 자성할 뿐, 지난 일을 되새겨 누구를 탓하거나 원망하려 하지 않습니다. 다음 세기에 동경을 출발한 일본의 젊은이들이 현해탄의 해저터널을 가로질러 서울의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북경과 모스코바로, 파리와 런던으로 대륙을 잇고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우정 어린 동반여행을 하는 시대를 우리가 만들어 갑시다."

그게 맞는 접근법이다. 그게 한일관계의 표본이 돼야 한다. 1980년대까지는 그래도 반일보다는 극일이 한국인의 명제였다. 그건 박정희 대통령이 물려준 유산임을 잊으면 안 된다. 즉 건국 대통령 이승만이 용미(用美)로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웠다면, 부국 대통령 박정희는 용일(用日)로 성공했다. 그런 배경에서 반세기 전 한일국교정상화가 이뤄졌다.

그걸 새삼 증언해줬던 게 2015년 김종필의 중앙일보 연재물 '소이부답(笑而不答)'의 이 대목이다. "필요하면 원수와도 손을 잡는 것은 그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위해서다. 반일보다 어려운 게 용일이란 얘기는 나와 박 대통령이 종종 나눴던 대화 주제다."(중앙일보 5월11일)

'반일보다 어려운 용일'이란 화두는 지금 우리에게 거듭 울림이 큰 명제다. 지금 우리가 한참이나 차원이 낮은 반일 히스테리 아래 못난 짓을 반복하고 있는 건 아닌지를 더듬어봐야 할 때다. 대중의 박수를 받기 위해 좌파 민족주의에 몸을 담그는 건 아닌가를 검토해봐야 한다. 이젠 문재인 정부가 유턴을 해야 할 때다.

[이 칼럼은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의 글을 전재했습니다.]


한국교회, 왜 기독교 통일 교육이 필요한가?
임 창 호 교수 고신대 기독교교육학과1. 들어가면서 철학자 칸트는 그의 교육학강의(1801) 첫 페이지에서 “인간은 교육되지 않으면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라고 말한 적이 있다. 따라서 기대되는 인간상이 있다면 사람을 교육해야 하며, 기대되는 사회공동체상이 있다면 역시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사회의 모든 이상과 목표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에서 교육 없이 자신들의 체제를 유지시키거나 발전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교육은 인간과 사회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미래를 향한 보험이다. 교육이 100년 대계라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가장 중요하게 하신 사역은 12명의 제자를 모아 3년간 교육하신 일이다. 그들이 70명의 제자로 확장되었고, 3,000명이 되었고, 그리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의 초석이 된 것이다. 마태복음 28장 19절에 소개되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선교명령이라기보다, 사실 교육명령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4개의 동사 가운데 주동사가 “제자 삼으라”라는 교육 용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찾아온 선교사들이
이 민족의 회복을 준비하자
강 철 호 목사 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새터교회할렐루야! 2018년 올해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이 땅에 평화의 새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 안팎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어온 남과 북이 진정한 통일의 문이 열리고 있다고 모두가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분단 속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평화통일을 외쳐왔습니다. 그러나 온 나라가 평화에 들떠 있는 지금, 우리 한국교회는 평화와 함께 복음통일을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외쳐온 평화는 진리의 복음 안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탈북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으로 자유를 찾아 온 사람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내가 진정한 자유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자유가 나를 평화롭게 함을 신앙 속에서 깨닫게 되었습니다.시편 126편 말씀을 살펴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 70년에 하나님의 은혜로 고향으로 돌아가는 기쁨과 은혜를 받아 안고 얼마나 기뻤으면 꿈을 꾸는 것 같다고 고백하겠습니까? 아마도 오늘 이들의 이 고백을 저 같은 탈북민들이 제일 실감을 할 겁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아야 할까요? 하나님께서 인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복음통일을 위한 탈북민 교회의 역할
김 성 근 목사 노원한나라은혜교회지금까지 남한 교회들의 북한 선교의 주역은 남한 출신 목회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서면서 탈북민 출신 목회자들도 북한 선교 영역에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등장한 이들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어떤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1. 탈북민 선교에서 탈북민 목회자의 위치탈북민 목회자들의 사역 배경 1990년대 말 북한은 고난의 행군 시기를 겪으면서 대량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에 대한 선교가 진행되면서 북한 선교는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많은 탈북민들이 중국에서부터 예수님을 영접하면서 한국으로 입국했습니다. 한국교회는 이들의 신앙과 영적 성장을 위한 많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대한 노력에 비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노력에 반해 탈북민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유지하거나 성장하는 비율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실수를 통해 서 지속적으로 오류를 수정해 나갈 때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처음 남한 교회는 탈북민들이 같은 민족이기에 그

“한국 정부 언론 자유 중대 위반”
정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 고위급 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에 대해국제적인 비판이 일고 있다. 국제언론인협회는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 위반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고, 유엔도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VOA는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 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성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라비 프라사드 국제언론인협회 국장은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난 15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며,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억누르려는 조치"라며 "민주사회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라비 프라사드 국장은 "이번 사태는 앞으로 다른 취재보도에도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른 영역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 내일부터 정부와 재계의 부패에 대한 취재를 제한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고 전했다.또한 시나 폴슨 유엔 인권 서울사무소장도 우려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시나 폴슨은 “언론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언론 취재는 허용되어야 한다. 모든 남북 간 정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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